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미용예술학과

Beyond Korea, Global Leader

글로벌 뷰티트렌드 리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X

교과목소개

교과목 해설

연번 교과구분 교과목명(영문명) 과목 설명
1 전선

바디아트와 오브제

(Bodyart & objet)

바디아트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 및 표현 방법을 배두고 익혀 인체 표현이 가능한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한 바디아트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2 전선

기초피부관리실습

(Basic Skin-care Practice)

피부미용 분야의 기초지식 및 전문지식과 피부 관리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피부미용 산업분야의 전문 인력 및 교육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3 전선

기초메이크업실습

(Basic Makeup Practice)

메이크업 분야의 기초 및 전문지식과 색채 연구 등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메이크업 산업분야의 전문 인력 및 교육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4 전선

네일미용

(Nail Care)

네일 미용분야의 기초 및 전문지식과 실무능력배양을 위한 내용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네일 미용 산업분야의 전문 인력 및 교육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5 전선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기본기를 갖추고 텍스트를 보조하는 삽화, 도해 또는 출판·편집디자인의 일러스트레이션을 실습한다.
6 전선

염색 및 탈색

(Hair Coloring and Bleach)

헤어컬러에 대한 간단한 이론 및 레벨 차트를 통한 컬러링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헤어컬러 테크닉의 종류와 방법, 특징의 학습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헤어 컬러링 기법을 익힌다.
7 전선

응용피부관리

(Skin-Care Application)

기초 피부관리를 바탕으로 고객 상담 및 피부의 분석을 통하여 얼굴 피부 관리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라서 적절한 피부관리를 행할 수 있도록 피부미용의 목적에 따라서 응용화 된 매뉴얼 테크닉을 학습한다.
8 전선

미용색채학

(Chromatology)

색채이론 3속성, 색지각, 색채계, 색명법 등을 학습하며 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미적 감각을 발휘, 색채의 속성과 작용, 색채 심리와 지각현상 등에 대해 학습한다.
9 전선

네일아트 I

(Nail ArtⅠ)

네일 미용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국가자격증에서 규정한 과목과 기술을 습득하여 손과 발의 형태와 기능을 이해하여, 아름답고 건강한 손과 발을 만드는 방법을 익히고 상황에 맞는 관리법을 실습한다.
10 전선

응용메이크업실습

(Makeup Practice Application)

기초 메이크업을 바탕으로 트렌드, 이미지 디자인 등의 주제에 맞게 다양한 기법으로 창의적 메이크업과 스타일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1 전선

화장품학

(Cosmetology)

화장품의 정의와 효과, 화장품의 발달 과정, 화장품의 기본적인 구비 조건. 화장품의 종류, 화장품에 사용되는 원료, 기능성화장품, 전신, 두발, 색조화장품, 향료화장품의 기능과 효과를 학습한다.
12 전선

네일아트 Ⅱ

(Nail Art Ⅱ)

네일아트에서 학습한 국가자격기준의 이론과 실기 테크닉을 접목하여 실제 산업체에서 활용되어지는 살롱 네일과 고객관리의 실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13 전선

아트메이크업실습

(Art Makeup Practice)

응용메이크업에서 습득한 트렌드와 주제별 메이크업을 창의적으로 스타일링을 하여 고객관리에 접목 할 수 있도록 한다.
14 전선

바디관리

(Salon Skin Care)

응용피부관리에서 습득한 테크닉과 고객관리를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살롱 피부관리의 매뉴얼 익혀서 적용 가능하도록 한다.
15 전선

산학연미용세미나

(Industry-University Beauty Seminar)

산업체와 대학, 관련기관이 유기적인 관계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방향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특강과 세미나 형태의 수업을 진행한다.
16 전선

커트 I

(Hair CutⅠ)

커트의 이론을 바탕으로 기본 디자인을 이해하고 국가자격증에서 규정한 과목과 기술 및 기초커트의 방법을 익히도록 학습한다.
17 전선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위생학과 예방의학, 사회과학을 포함해 체계적인 지역사회 지원에 의해서 건강을 보고하고 개선시키는 목적의 학문으로 공중 보건에 대한 기본을 통해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18 전선

미용학개론

(Introduction to Cosmetology)

미용학의 개요, 미용의 역사, 전공별 미용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및 기본으로 다루어야할 이론과 실기 영역에 대한 학습, 미용인으로서의 자세 및 직무 등을 학습한다.
19 전선

현장실습 Ⅰ

(Long-term Field Experience Ⅰ)

실습학기제로 15학점을 인정하는 교과목으로 전공과 관련된 업체에서 이론과 실무를 익혀서 실전에서 적응 가능하도록 현장감을 익히도록 한다.
20 전선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인체 구조의 형태적 특성을 계통별로 기초부터 이해시켜 인체구조지의 지식기반을 닦아 주고 해부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21 전선

코디네이션

(Total coordination)

코디네이트에 대한 기본 지식과 디자인 요소와 원리, 트렌드와 디자인 사조에 대한 이해, 패션과 결합한 코디네이션의 실제 연출 파트와 부분별 코디네이션에 대한 이론을 다룬다.
22 전선

모발 및 두피관리

(Hair & Scalp Care)

두피와 모발의 생리적 기능과 구조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두피 및 모발의 진단방법과 고객과의 상담스킬, 관리 방법의 종류에 대해 그 원리와 실습 절차를 인지한다.
23 전선

메디컬케어

(Medical Care)

미용관련 메디컬 시술 후 관리, 메디컬 에스테틱에서 활용될 수 있는 관리의 종류를 이해하고 관련기술을 습득한다. 
24 전선

현장실습 Ⅱ

(Long-term Field Experience Ⅱ)

실습학기제로 15학점을 인정하는 교과목으로 전공과 관련된 업체에서 이론과 실무를 익혀서 실전에서 적응 가능하도록 현장감을 익히도록 한다
25 전선

현장실습 Ⅲ

(Short-term Field Experience Ⅲ)

방학 기간 동안 4주간 현장실습을 실시하여 3학점을 취득하는 교과목으로 전공과 관련된 업체에서 이론과 실무를 익혀서 실전에서 적응 가능하도록 현장감을 익히도록 한다.
26 전선

커트 Ⅱ

(Hair Cut Ⅱ)

커트의 기본 디자인을 혼합하여 다양한 형태를 시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커트를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의 신체적 특징, 트렌드를 반영하여 헤어디자인을 시술할 수 있다.
27 전선

트렌드연구 Ⅰ

(trendⅠ)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화장품산업 등 각 전공별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미용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리서치 및 연구의 기초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8 전선

뷰티캡스톤디자인 Ⅰ

(Beauty Capstonedesign Ⅰ)

뷰티와 관련된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보고서, 논문, 작품 등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역량을 향상시킨다.
29 전선

현장실습 Ⅳ

(Short-term Field Experience Ⅳ)

방학 기간 동안 4주간 현장실습을 실시하여 3학점을 취득하는 교과목으로 전공과 관련된 업체에서 이론과 실무를 익혀서 실전에서 적응 가능하도록 현장감을 익히도록 한다.  
30 전선

졸업작품 및 논문발표

(Graduation Work and Treatise)

헤어, 메이크업, 피부, 네일 분야의 전공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뷰티아트 작품 발상과 제작, 연구과제 도출과 논문작성을 실시하고 결과물을 발표한다.
31 전선

환타지바디페인팅

(Fantasy & Bodypainting)

바디페인팅에 대한 표현기법을 점, 선, 면의 조형요소를 이용하여 그에 따른 감정과 바디페인팅에서 표현될 수 있는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그에 적합한 재료와 도구를 선정하여 실제 적용한다.
32 전선

뷰티캡스톤디자인 Ⅱ

(Beauty Capstonedesign Ⅱ)

뷰티와 관련된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보고서, 논문, 작품 등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역량을 향상시킨다.
33 전선

취업 및 창업설계

(Employment & Business start-up)

미용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 기술을 확립하고 경영이론, 고객서비스, 상권분석, 운영과 관리 이론을 바탕으로 취업과 창업을 모의 설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34 전선 드라이&아이론 아이롱과 블로우드라이의 진행방향을 이해하고, 다양한 드라이 기술을 강화시켜 스타일링 완성에 접목하므로써 실무 활용에 적용할 수 있도록한다.
35 전선 퍼머넌트웨이브디자인  퍼머에 필요한 모발이론 및 퍼머넌트 실습을 통하여 기초 이론부터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테크닉을 습득하여 실전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36 전선 뷰티앱프로그래밍 뷰티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전공 개인SNS 기획, 촬영, 편집 등  실전에 적용하고, 앱프로그래밍 제작기초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37 전선 뷰티크리에이터 뷰티 콘텐츠 플렛폼 기획, 모의 제작을 통해서 창의적인 뷰티크리에이터로서의 관리 능력을 배양하여 창의적인 발상능력을 키우고,  뷰티 콘텐츠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38 전선 뷰티미디어아트 뷰티미디어아트는책이나잡지·신문·만화·포스터·음반·사진·영화·라디오·텔레비전·비디오·컴퓨터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써 보다 창의적인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39 전선 트렌드헤어디자인 헤어디자인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용에 관하여 학습한 모든 이론적 지식과 실기 능력을 총망라하여 재학습함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미용 산업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미용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40 전선 아로마테라피 아로마테라피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과 종류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 가능한 테크닉을 습득한다.
41 전선 항노화건강관리 항노화를 위한 운동, 영양, 미용,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측면의 관리·예방적 관리방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42 전선 뷰티비즈니스 비즈니스의 경영론, 산업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론을 바탕으로 K-뷰티 사례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사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43 전선 트렌드업스타일 헤어디자인을 위한 심화된 지식 및 기술을 제공하며, 다양한 업스타일 테크닉을 응용한 창작 디자인을 분석할 수 있고, 최신 트렌드에 맞는 창의적인 업스타일을 고안하여 시연할 수 있다.

교과목명 영문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교과목표)
맞춤형 진로설계 I Customized career designⅠ 시간이 갈수록 삶에서 직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조직의 이직률이 높아지며 조직 적응도가 갈수록 하락하는 현재사회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로설계를 고민하고 준비함으로써 인생의 진로오차를 줄일 필요가 있음을 알고 학생 개인 맞춤형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맞춤형 진로설계 II Customized career designⅡ 4차 산업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고 미래 사회에 적합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학습자 중심으로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함으로써 전공 교육과정과 더불어 개개인의 진로에 대한 계획과 실행을 구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